리즈성형칼럼

제목

좀 더 자란 후에 왔으면...

좀 더 자란 후에 왔으면...

 

수능 시험이 끝나고 나면 성형외과는 부모님들과 함께 찾아오는 수험생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곤 한다.

 

사회에 첫걸음을 내딛으면서 학생 때의 얼굴보다는 좀 더 성숙된 이미지의 얼굴로 변화하기를 바라는 생각에서인지, 또 어떤 모습이 내 얼굴에 가장 잘 어울릴까 하는 즐거운 호기심을 가지고 병원을 방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입시라는 엄청난 부담감에서 벗어나게 된 학생들이 성인으로 들어가는 문턱에서 뿌듯한 해방감을 만끽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마치 사회인이 되기 위한 필수품처럼, 태어나서 난생 처음으로 수술에 대해 가장 많은 생각을 하는 시기가 바로 이때가 아닌가 한다.

 

이렇게 수험생들을 만나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얼굴이 무엇인지 인터뷰를 하다 보면 가끔 수술하기 너무 어린 환자들을 만나기도 한다.

이제 막 중학교 2학년이 되는 한 여학생이 부모님과 함께 나를 찾아왔다.

 

수술하기에는 너무 어린 나이가 아닌 가 싶어 재차 물어보니 어머니가 학생의 재촉에 못 이겨서 함께 왔단다.

수술시켜 주지 않으면 공부고 뭐고 다 그만 두겠단다. 아무것도 먹지 않고 며칠째 부모님과 신경전을 벌이다가 결국 부모님이 딸을 못 이겨서 함께 왔다고 한다.

 

그래서 왜 지금 수술해야 하는지 물어보니 주위 친구들이 다 수술을 했다고 한다. 지금은 나이가 어려서 눈이 다 자라지 않아서 수술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하니, 앉은 자리에서 눈물을 흘리면서 아무 말도 들으려 하지 않고 떼를 쓴다.

 

부모님의 간곡한 청도 있고 해서 간단하게 매몰법으로 쌍꺼풀 라인을 만들고 어른이 되면 제대로 된 쌍꺼풀 수술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했다.

그러자, 친구들은 다 절개하고 눈매교정도 하고 앞트임, 뒷트임 등등 쌍꺼풀 수술을 모두 다 했는데, 나는 왜 안 되느냐고 따지면서 결국 친구들이 했다는 그 병원으로 가겠다고 한다.

 

가끔 초등학생, 혹은 중학생들도 성형수술을 생각하고 병원에 찾아오기는 하지만, 나는 대부분 돌려보낸다. 그 이유는 일단 몸의 성장이 다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보통 18-19세는 되어야 얼굴, 특히 눈의 성장이 어느 정도 완성이 되고, 특히 코의 경우는 21세 정도는 되어야 무리 없이 수술을 할 수 있을 만큼 성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정체성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예전에 비해 요즘 학생들의 키가 커지고 몸의 성장이 빨라졌다고 하지만, 아직 정신적 성장이 육체적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매스컴이나에 나오는 아이돌 가수, 혹은 젊은 배우, 모델 등에게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 우상의 모습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보니, 자신들의 우상과 같은 모습이 되고자 무리하게 닮으려고 한다.

 

그래서 자기가 좋아하는 영예인의 사진, 이미지를 가지고 와서 이와 비슷하게 바꾸려고 하는 경우도 흔히 보게 된다.

문제는 이렇게 수술을 한 다음에 생긴다. 자신의 전체 이미지와 다른 모습으로 무리하게 변화한 나머지 자연스럽지 못하고 어색한 이미지가 되기도 한다.

 

마치 수술한 티가 확 나는 그런 이미지. 예상하지 못했던 자신의 모습에 실망하기도 하고, 친구들과의 사이가 나빠져서 왕따가 되기도 하고, 의기소침해서 집에 틀어박혀서 대인관계에도 많은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수술을 통해 누구나 뛰어난 미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너무 큰 기대와 환상은 큰 실망을 초래할 수도 있다.

 

자신만의 개성적인 아름다움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부분부터 고쳐나가야 한다. 한 군데만 고쳐도 예뻐지는 사람이 있고, 여러 곳을 고쳐야 하는 경우도 있다. 자기의 단점을 보완하고 자기만의 개성을 만들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경우는 없을 것이다.

 

성형수술로 인해 달라진 모습과 자신감이 주위 사람에게 좋은 이미지로 비쳐질 수 있고, 자신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좋은 점이 되기도 한다. 그래서, 수술 전 자신의 모습을 냉철하게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점이 장점이고 또 어떤 점이 단점인지 충분히 심사숙고해서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의 이미지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내면적인 완성을 이룰 때, 수술의 가장 바람직한 목적을 달성한 것이라 하겠다.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8-01-12

조회수10,867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