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즈성형칼럼

제목

얼굴 작아지게 해 주세요.

20대의 한 젊은 남성이 내원했다.

‘얼굴의 너무 길고 커 보여서 이것을 교정했으면 좋겠다’고 한다.

환자의 얼굴 모습을 여러 각도로 촬영하고 모니터에 올려서 함께 보았다.

 

얼굴의 모습이 큰 것은 아니었지만, 눈, 코, 입의 위치가 반듯하지는 못했다.

눈과 코의 크기와 위치는 적당했지만, 입술이 너무 아래쪽으로 처져 내려와 있다. 그러다 보니 인중의 길이가 길고 코의 양쪽 옆 부위가 꺼져 있는 모습이다. 게다가 약간의 돌출입이 있다 보니 인중의 수직 윤곽선도 밋밋해 보인다. 그래서 얼굴의 길이가 길어져 보였다.

전체의 밸런스를 정확하게 측정해 보니 인중의 길이가 표준 길이보다 6mm 정도 길어져 있고, 양쪽 볼살의 꺼짐이 심하다.

밸런스를 맞추어 주려면 인중의 길이가 줄어들어야 하고, 양쪽 광대 앞쪽이 전방으로 다시나오게 해 주어야 한다.

이 남성에게는 인중의 길이를 줄이는 수술, 인중의 수직선을 좀 더 뚜렷하게 만들어주는 수술, 그리고 양쪽 볼살 부위에 보형물을 넣어서 얼굴 윤곽의 밸런스를 맞추어 주었다.

 

1개월 후 얼굴의 붓기도 빠지고 수술부위의 상처도 이제 자연스러워졌을 때 환자가 방문했다. 수술 후 1개월째 사진을 여러 각도로 찍어서 수술 전과 비교해 보았다.

 

이 남성이 하는 말은 우선 얼굴이 작아져 보인다고 한다, 이전에는 여러 각도로 사진을 찍었을 때 이미지가 별로 좋지 못해서 프로필 사진도 찍기 싫을 정도였다고 한다. 하지만 이제는 이미지가 하나로 정돈되어 보이고 반듯해보여서 사진을 찍는 것에 부담을 느끼지 않게 되었다고 한다.

진료실에 앉아서 환자들의 얼굴을 살펴보다 보면, 좋은 인상을 주는 얼굴과 좋지 못한 인상을 주는 얼굴 모습을 구분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일도 몇 년 동안 하면서 경험이 쌓이다 보면, 어떻게 하면 좋은 얼굴이 될 것인지 계획을 세우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좋은 인상을 주는 얼굴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일단 얼굴 자체가 크건 작건 간에 눈썹과 눈, 코 입이 적당한 자리에 균형이 잡히게 배치가 잘 자리하고 있다. 얼굴에서 비어있는 부분이 별로 없다. 그래서 얼굴이 별로 크다는 인상을 주지 않고 적당하다는 인상을 준다.

두 번째로는 눈, 코 입 각각 적당히 조화가 된 모습을 가지고 있다. 하나만 튀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래서 얼굴 전체의 이미지가 하나로 통해 있어서 다양한 각도로 얼굴을 보아도 하나의 이미지로 보인다는 뜻이다.

 

이와는 반대로 좋지 못한 인상을 주는 얼굴도 많이 있다. 이런 얼굴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각각의 요소 즉 눈썹, 눈, 코, 입의 모양은 나쁘지 않은데 이 요소들의 크기나 배치가 균형이 맞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예를 들면 눈썹이 너무 아래로 자리하고 있어서 이마가 너무 넓게 보인다던지, 아니면 큰 얼굴의 한 가운에 눈, 코, 입이 중앙에 몰려 있어서 얼굴 주위가 너무 넓어 보이는 경우가 바로 그것이다.

또 하나는 얼굴의 좌우 크기가 달라서 한쪽으로만 몰려서 얼굴이 비틀려 보이는 경우이다.

 

이렇게 되면 보니 얼굴의 이미지가 하나로 정리되어 보이지 못하고, 좌우의 이미지도 많이 달라 보인다. 또 눈, 코, 입이 한 쪽으로 몰리면서 빈 곳이 많이 생긴다. 그래서 얼굴이 커져 보이거나 비틀어져 보여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도 흔하다.

 

또 이런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알지 못하고 단순하게 눈, 코만 수술하면 지금의 이미지가 좋아질 것으로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도 많이 있다. 나무 하나만 생각하고 숲 전체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바로 이런 경우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얼굴 전체를 정확하게 어떤 방향으로 변화를 주는 것이 얼굴 전체의 모습을 위해서 바람직한 것인지를 충분히 고민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남들이 한다고 눈, 코 수술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정확히 선택하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요즘 소개되고 있는 성형수술은 참으로 다양하다. 간단하게는 보톡스, 필러부터 기본적으로 다 하고 있는 눈, 코, 여기에 지방이식까지 또 얼굴의 뼈를 교정하는 광대축소, 사각턱 심지어 양악수술까지... 이러한 수술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잘 선택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자신이 변하고 싶은 방향을 충분히 생각해 두고 여러 의사들과 의견교환을 충분히 해서 현명한 결정을 하는 것이 자신이 원하는 얼굴 모습을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닐까?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5-01-22

조회수2,875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